논문투고규정

사단법인 한국접착 및 계면학회 논문투고규정


1. 본 규정은 본회 정관 제4조에 의거하여 발간되는 학술지(접착및계면)의 투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논문은 본 학술지에 투고하기 전에 다른 학술잡지에 원보로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한다.

3. 논문의 투고는 본회의 회원에 한한다.

4. 논문의 투고일자는 논문이 본회에 도착한 날을 “접수일”로 하고 최종심사 종료일을 “채택일”로 한다.
수정요청 후 2개월 이내에 수정하여 제출하지 않을 경우 논문을 본 회지에 게재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단, 편집위원 장에게 양해를 구할 경우 최장 3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5. 논문의 원고는 원본 1부와 사본 2부를 투고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하며, 심사가 완료된 논문은 컴퓨터 디스켓으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논문은 저자에게반환하지 않는다.

6. 논문은 일반논문(Research Articles), 총설(Review Articles)로 투고할 수 있다. 연구가 간단하나 중요한 결과는 속보(Short Communications, 급히 알려야 할 새로운 연구결과) 또는 단신(Notes, 이미 발표된 연구의 보완)의 형태로서 온라인 투고가 가능하다.
표와 그림 등을 포함한 논문의 분량은 A4 용지에 더블 스페이스로 인쇄하여 일반논문은 30면 이내, 총설의 경우는 60면 이내, 속보 및 단신은 6-8면 이내 이어야 한다.

7.
(1) 논문 작성의 언어는 국어(한글) 또는 영어로 할 수 있으며, 국어의 경우 학술용어는 영어를 병용할 수 있다.
(2) 논문 작성을 국어로 할 경우 본문 문장 중의 영어의 사용은 가능한 한 억제하고 국어를 사용하되, 영어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다만 문장을 시작하는 곳에 영어 단어가 올 경우는 시작하는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3) 논문내용 중 학명 등과 “in situ”, “in vitro” 등 사전에서도 이탤릭체로 표기되는 단어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또한 수식에 사용되는 알파벳 및 숫자도 모두 이탤릭체로 하되 수식 중의 ln 및 첨자는 일반체로 한다.

8. 논문의 서식은 가로 쓰기로 하고, 약 21 × 29.7 cm (A4) 크기의 용지에 한 줄 건너 한 면에만 작성하며, 그 분량은 아래와 같이 제한한다.
(1) 보문 : 표와 그림을 제외하고 15면 이내
(2) 단신 : 표와 그림을 포함하여 6면 이내
(3) 속보, 논평 : 2면 이내

9. 원고는 다음 항목별로 새로운 면에서 시작하여야 한다.
(1) 제목, 저자명, 연구기관 및 주소 (국어 및 영어로 작성하며, 주 저자는 위첨자로 † 표시를 하고, 저자의 현 소속기관이 연구 당시와 다른 경우에는 현 소속기관 및 주소를 각 주에 표시하여야 한다. 저자의 영문주소 표기 시, “dept.” 등은 약자로 쓰지 않고 “department” 등과 같이 full text로 표기하여야 한다.)
(2) 국문초록(600자 이내)과 영문초록(200 단어 이내) 및 Keywords (영문으로 7개 이내)
(3) 본문
(4) 참고 문헌
(5) 표
(6) 그림

10. 모든 표는 약 21 × 29.7 cm (A4) 크기의 용지에 명료하게 작성하고, 표 내의 긴 단어는 적당한 약어로 대치한 후 아래에 약어를 정의하여야 한다. 모든 표는 아라비아 숫자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야 한다(예 : Table 1).

11. 모든 표와 그림의 제목 및 내용은 영어로 하여야 한다. 표의 제목은 상단에 위치시키며, 그림의 제목은 별지에 모아 작성하여야 한다. 표의 제목은 매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하되 관사와 전치사는 소문자로 한다. 그림의 제목은 문장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고 제목이 끝나는 곳에 마침표를 찍는다.

12. 본문, 그림 및 표에 사용된 약어, 시료명, 기호 등은 그것이 처음 사용된 곳에서 다음 예와 같은 형식으로 한 번만 정의해 주어야 한다. 예 : pressure sensitive adhesive (PSA)

13. 모든 단위는 SI단위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시간단위의 초는 “s”로, 시간은 “h”로, 년은 “yr”로 각각 표기한다.

14. 본문 중에 ( ), [ ] 등의 괄호가 나올 경우 괄호 앞이 국문인 경우는 붙여 쓰고 영문인 경우는 띄어 쓴다. 다만, “Figure 1(a)” 등의 경우는 ( ) 앞의 숫자와 괄호를 붙여 쓴다. “wt%” 등은 “wt”와 “%”를 붙여 쓰며 본문 중에 “A = 25” 또는 “A > 25” 등이 나올 경우는 기호 앞뒤로 한 칸씩 띄어 쓴다.

15. 인용된 참고문헌들은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해당 문구의 알맞은 곳에 대괄호 속의 아라비아 숫자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야 한다.

16. 참고문헌이 학술잡지의 경우는 저자명, 잡지명, 권수, 첫 쪽수 (출판년도) 순으로, 단행본이나 편집서인 경우는 저자, “책명”, 편집자, 권수, 첫 쪽수, 출판사명, 출판사소재지 (출판년도) 순으로 명기하여야 하며, 권수는 두꺼운 글씨체로 한다. 단, 없는 항목은 생략할 수 있으며, 각 참고문헌의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잡지명의 약기 방식은 Chemical Abstract의 List of Periodicals에서 채택한 것을 써야 한다.

1. C. S. Ha, Y. Kim, W. K. Lee, W. J. Cho, and Y. Kim, Polymer, 39, 4765 (1998).
2. L. H. Lee, Fundamentals of Adhesion, Plenum Press, New York (1991).
3. E. Helfand and E. J. Kramer, in Polymer Interface, R. P. Wool Ed., pp.336-378, Plenum, New York (1995).
4. F. J. Guild and R. D. Adams, in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Meeting of the Adhesion Society, D. R. Speth Ed., pp. 342-344, Panama City Beach, Florida, U.S.A. (1999).
5. H. J. Kim, Ph. D. Thesis, The University of Tokyo, Tokyo (1995).
6. G. Scott, U. S. Patent 4,121,025 (1978).

17. 투고 시에는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 후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8. 본 회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의 최종 게재 승인 후 소정의 게재료를 미리 납부 한다.

19 저작권 이양에 관한 사항

「접착 및 계면」지에 논문이 게재될 경우 투고된 논문의 저작권은 사단법인 한국한국 접착 및 계면학회가 소유하게 된다. 「접착 및 계면」 투고시스템(https://acoms.kisti.re.kr)에 본 저작권 이양 동의서가 있으며저자 중 1인(논문에 대한 책임을 질수 있는 저자)이모든 저자를 대표하여 저작권 이양 동의서에 서명하여야 게재할 수 있다

×